국내여행 정보

[한라산 등반 꿀팁]여자 혼자 한라산 정상 등반/등산초보, 등린이 꿀TIP

궁금리뷰 2023. 7. 14. 20:34
반응형

안녕하세요~궁금리뷰 주아♡입니다!
제주도 한라산 등반이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는데요!
오늘은 등반 초보인 제가 한라산 등반한 내용과 여러 꿀팁을 전수하고자 합니다!

예약방법

한라산 탐방 예약시스템에 들어서가서 날짜와 시간을 선택하여 예약하면 됩니다.
https://visithalla.jeju.go.kr/main/main.do

한라산탐방 예약시스템

실시간 탐방로 정보 확인 하시고 안전한 산행 되세요. <!-- 064-710-9950 -->

visithalla.jeju.go.kr

1. 탐방로 선택
2. 날짜/인원
체크체크!!

코스추천

코스는 총 두 가지로 나뉘어요.
1. 관음사코스 2. 성판악 코스

-관음사코스 : 삼각봉대피소까지 편도 3시간 20분, 정상까지 편도 5시간, 왕복으로 10시간 (8.7km)
-성판악코스 : 진달래대피소까지 편도 3시간, 정상까지 편도 4시간 30분, 왕복 9시간 소요(9.6km)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관음사는 계단이 많은 코스인데 키로수가 성판악에 비해 짧아요!
성판악코스는 완만한 길도 있고 돌도 있고 계단도 있는 여러 길이 나와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데 관음사에 비해 0.9km 더 긴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등린이에게 추천하는 코스

등산을 자주 다녀보지 않았고 등산 초보라고 하시면 저는 성판악코스를 추천드릴게요!

준비물

두꺼운 등산양말
등산화
백팩
물 2-3병
정상에서 먹을 김밥
보온병(뜨거운 물)
컵라면
나무젓가락
에너지바, 간식
손수건
모자
선크림
셀카봉

주차장

렌트하시거나 자차 있으신 분들은 등반하기 전에 넓은 주차장이 있으니깐 주차장에 주차하고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주차비용은 1,000원이고 하산하면 주차요금기계에 카드로 수납하시고 차 타고 나가시면 돼요!

그리고 예를 들면 성판악으로 올라가서 성판악으로 내려가면 바로 주차한 주차장이 나오지만 다른 코스로 내려가게 되면 성판악이랑 관음사랑 거리가 꽤 있다 보니깐 차 있으신 분들은 같은 코스대로 내려오시는 거 추천드려요!

숙소

1일 차 : 한라산 근처 또랑게스트 하우스

[한라산 게스트하우스 추천]한라산 등반 목적인 분들에게 추천 숙소/또랑게스트하우스

안녕하세요~궁금리뷰 주아♡입니다! 저희 아빠가 혼자 산을 등반하시는 모습을 보고 저도 그 모습을 보구 혼자 한라산 등반을 하게 되었어요! 아무래도 한라산 등반을 위해서는 가성비 좋고 가

didfhtkfldk.tistory.com

 

등산 계획을 하고 새벽 6시에 일어나서 조식 먹고 6시 반정도에 등산할 계획이었는데 ㅠㅡㅠ 5시에 비가 너무 많이 와서 전면통제라는 문자가 왔어요

이대로 등반을 못하는 건가~ 아쉬운 마음이 한가득이었는데 9시에 다시 홈페이지 확인해 보니깐 입산통제가 풀려서 예약하고 곧바로 가방 싸고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올라가면 성판악 탐방안내소가 나오는데요! 화장실도 있고 생수자판기가 있어요 등산길에는 화장실이 총 2곳만 있어서 미리 다녀오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생수자판기는 단돈 500원!!인데
현금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저는 현금이 없어서 슬펐는데😭 같이 게스트하우스에서 묵었던 분이 하산 후 우연히 자판기 쪽에서 만나서 나눔 해주셨어요🤭 너무 감사했어요!👍

코스는 성판악-속밭-사라오름입구-진달래밭대피소-정상
순으로 올라갔어요

길 안내가 잘 안 되어 있으면 어쩌나, 혹은 길을 잃으면 어쩌나 이런 걱정은 안 하셔도 돼요! 사실 저는 걱정했지만 길 안내가 너무 잘되어있고 가는 방향이 한 방향으로만 되어있어서 쭉 따라가시면 돼요!

처음에 올라갈 때 비가 왔다 보니 물웅덩이도 많고 돌이랑 나무가 축축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오를만하더라고요!😎

이쁜 꽃도 보구

올라갈 때마다 내 위치가 어디쯤 되는지 한라산 탐방로 안내가 나오는데 저는 이게 정말 큰 힘이 되었어요

안돼에 ㅠㅠ 열심히 올라가다가 물도 많이 닿고 젖은 돌에서 삐긋하기도 해서 밑창이 뜯어졌어요ㅜ

그래서 이렇게 뜯고 다시 출발하였습니다 ㅎㅎ
안 뜯어진 등산화랑 높이 차이가 나서 불편했었는데 마침 다른 등산화도 밑창이 뜯어져서 둘 다 뜯고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속밭 대피소가 나오고 화장실 안내도가 있는데
저는 정상까지 오르고 싶다는 생각에 화장실만 들리고 곧바로 쉬지 않고 올라갔어요

후끈후끈

선크림은 필수예요!! 저는 아침 늦게 입산 풀린 소식 듣고 부리나케 차 타고 입구로 간 바람에 선크림을 바르지 못했지만 미리 몸, 얼굴에 바르고 올라가세요~👍
(저는 팔이 엄청 탔어요 ㅠㅡㅠ)

속밭대피소를 지나면

사라오름 전망대 입구가 나와요!
진달래대피소까지 적어도 12:30분에는 통과해야지 정상을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전망대는 오르지 않고 바로 진달래대피소 방향으로 향했습니다!

진달래대피소까지 가는데 높은 돌계단이랑 이어지는 계단들이 있어서 까마득했어요! 근데 물 한 모금 마시면 금방 정신이 차려지더라고요!! 한라산에서 생수는 생명수예여🥹
가시면 알 거예요 진짜 물은 필수!!!
저는 물 한 병만 챙겨서 아껴먹느라구 고생했는데 적어도 2병 이상 챙기는 걸 추천드릴게요ㅎㅎ

에피소드 :
계단에서 어떤 선글라스 낀 아저씨가 털썩 앉아 김밥을 드시고 계셨는데 제가 올라가다가 눈이 마주쳐서 살며시 웃으며 화이팅~~이라고 말씀드리고 다시 올라갔어요
그다음 제가 힘이 들어서 계단에 앉아서 쉬고 있었는데 그 선글라스 낀 아저씨가 제 앞을 지나가시면서
화 이 팅~이라고 해주셨어요ㅎㅎ 너무 행복해서 활짝 웃으며 감사하다고 말한 기억이 나네요~🤭

멧돼지가 있다고 하니 혹여나 발견하신 분들은 아래 번호로 연락 주시면 좋을 것 같아여

정상에 가까워지니 하늘이 촤르륵 펼쳐졌는데
너무 아름답더라고요

정상에서 최종하산 해야 하는 시간이 적혀있는데
동절기, 춘추절기, 하절기에 따라 나뉘어요~

(정산에서 하산해야 하는 시간)
1월, 2월, 11월, 12월 : 13:30
3월, 4월, 9월, 10월 : 14:00
5월, 6월, 7월, 8월 : 14:30

저는 7월에 등산해서 다행히도 정상까지 올라가고 하산해야 하는 시간이 좀 더 길었어요 위에 사진 참고해 주세요!

진달래대피소에서 13:00 이후로는 정상등반이 안돼요
그래서 적어도 12:00-12:30에는 통과해야 돼요

솜사탕 같은 뭉개 구름

정상까지 끝도 없는 계단이 나오는데 하늘이랑 나무를 보면 속이 뻥~ 뚫려요ㅎ

진달래대피소에서 정상까지 천천히 갔을 때 대략 1시간 30분정도 걸려요
감탄이 나오는 풍경

이뿌죠ㅜㅜㅜㅜ♥️

정상 도착!! 하산해서 인증서 신청하면 돼요!

꺄아 🙈

정상은 이렇게 생겼어요! 계단 끝으로 올라가면 뒤편에 멋진 백록담이 나와요!

영롱한 백록담…
다시 봐도 너무 아름답네요 ㅠㅠ

착하게 생기신 아저씨분께 부탁드려서
백록담과 함께 사진 찰칵☺️

브이 ✌🏻✌🏻✌🏻

총시간

정상까지 4시간 20분
하산하는데 3시간
총 7시간 23분
고생했어 내 자신 👏👏👏👏🥹

직접 찍은 백록담을 인증사진으로 업로드해서
통과되면 인증기계를 통해 1,000원 카드 결제 후
인증서 발급이 가능해요! 안되면 문의전화 주시면 직접 해주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오후 5시 20분에 하산 후 시원한 물 한 병을 다 마시고 차 타고 바로 호텔로 이동했어요! 씻고 누워있다가 숙소 근처 맛있는 횟집에 들어가서 회덮밥 냠냠 먹었습니다🤗

오늘도 제 블로그 포스팅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다음에 만나요 안녕! 💖

반응형